취업생 인터뷰

세상에 유익한 프로그램을 내 손으로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개발자 과정

(주)윈컴

윤ㅇ호
(산대특)_React.js와 Springboot를 활용한 풀스택 개발자_양성_육성
22.06.20~22.11.30
하이미디어아카데미를 선택하신 이유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저는 당시 국민취업지원제도 2단계의 국비지원 직업훈련으로 IT 개발을 배우고 싶었는데 학원 풀이 많은 서울을 제외하면 집 근처에 컴퓨터 학원이 많이 없었습니다. 그래도 통학 걱정 없이 편하게 집 주변으로 다니고 싶어서 집 주변 발품을 팔아보니 하이미디어 아카데미 안양캠퍼스가 유일하게 웹 풀스택 개발자 과정을 모집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알게 된 그날 바로 전화를 드려 상담을 신청했고 상담해 주시던 선생님께서도 IT 개발에 대해, 그리고 학원에 대해 진솔하게 이야기해준 것이 아마 하이미디어 안양 캠퍼스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되었고 그 이야기들은 아직도 제 기억에 남습니다. 그렇게 해서 첫 국비지원 학원을 하이미디어 아카데미로 정하여 해당 과정을 신청하게 되었고 첫 번째 주 수업을 들어보면서 열정 어리지만 아주 날카로운 감을 가지신 강사님을 보니 제 선택이 틀리지 않았으며 제 자신이 IT 개발을 배우는 데 있어서 제대로 된 곳에 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수료하신 과정을 듣게 된 계기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제가 해당 과정을 듣게 된 계기는 재작년, 즉 2021년 중후반에 일했던 광명 청년 인턴활동이었습니다. 당시 경기도 광명시가 청년 정책의 일환으로 청년들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등에 단기 인턴 모집을 하였는데, 운 좋게도 제가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주었는지 합격하여 근무지는 제 거주지 근처 작은 도서관으로 배정받게 되었습니다. 거기서 아이들을 잠시 돌봐주는 아동 돌봄 프로그램의 교육 보조로 활동하면서 매주 금요일마다 외부 코딩 강사님이 오셔서 아이들에게 코딩 교육을 가르치는 모습을 직접 지켜보면서 아이들 교육을 보조했습니다. 당시 썼던 프로그램은 가상의 만화 캐릭터를 움직이기 위해 블록 코딩을 하는 엔트리라는 서비스였는데, 현재 시중의 개발 프로그램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쓰이는 변수, 반복문, 제어문 등이 있을 만큼 코딩 프로그램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출 것은 다 갖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그렇게 옆에서 아이들이 코딩을 놀이로 배우면서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면서, "아, 나도 이렇게 아이들에게 유익하면서 웃음을 줄 수 있는, 아니면 세상에 유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내 손으로 만들어보고 싶다."라는 느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느낌은 인턴이 끝난 뒤에서 여전히 제 마음속에 자리 잡아 작년 2022년, 이 1년만큼은 내가 제대로 코딩/IT 개발을 배워보자는 결심이자 초심을 품게 만들어 더 나아가 그것을 행동으로 실행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그 결과, 작년 2022년 6월부터 11월까지 진행했던 하이미디어 안양캠퍼스의 웹 풀스택 개발자 양성과정을 무사히 수료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재밌었던 과제와 가장 어려웠던 과제에 대해 이유와 함께 말씀해주세요.
저에게는 가장 재밌었던 과제이자 어려웠던 과제는 파이널 프로젝트였던 여행 계획 세우기가 담긴 새로운 숙박 예약 사이트, TripOnPlan 프로젝트였습니다. 재밌었던 부분은 제가 적극적으로 정부기관이 운영하는 공공 API 도입을 추진해서 프로젝트의 차별점이자 핵심적인 기능 구현에 많은 기여를 했다는 점입니다. 그 API는 바로 한국 관광공사가 제공하는, 오픈 소스이자 한국의 모든 관광정보를 불러올 수 있는 Tour API 4.0이었습니다. 이 API 도입을 제가 처음부터 적극적으로 도입하기를 팀에 재차 건의했고 그것이 받아들여져 이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여행 계획 세우기 기능 구현이 가능했습니다. 비록 제가 직접 구현한 부분은 아니었지만, 후일에 이를 담당했던 팀원이 해당 API 구현에 어려움을 겪으면 제가 직접 다가가서 도왔던 적이 자주 있었기도 했었습니다. 후반에 해당 기능이 무사히 구현되고 잘 작동하는 모습을 보면서 내심 속마음으로는 많이 뿌듯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어려웠던 부분은 아마 팀의 컨디션 난조였던 것 같습니다. 저 포함 다들 파이널 프로젝트 전까지 자바의 기초부터 데이터베이스 SQL, 서버 그리고 프론트엔드를 넘어 어떻게든 스프링까지 습득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면서 이미 체력은 바닥 직전이었고 그 결과 몇몇 팀원이 병결로 학원에 못 나온 적도 있었습니다. 정말 그때 솔직한 심정으로는 이 프로젝트로 마지막 발표날에 결과물이라도 내는 게 가능할까 심히 의문이 들었습니다. 다행히 병결인 팀원들의 담당 업무 일부분을 강사님이 적극적으로 도와주시면서 힘을 얻었고 나머지 부분도 저와 몇몇 다른 팀원들이 커버를 쳐줘서 무사히 결과물을 만들어 마지막 발표날에 발표할 수 있었습니다.
수료 후 가장 크게 변화했거나 본인이 성장했다고 느끼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아마 2가지 부분들이 될 거 같습니다. 하나는 팀 협업에 대해서 어떤 마음과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 많이 생각하게 되었고 또 이를 실전처럼 연습해 보면서 협업하는 것이 매우 어렵지만 꼭 필요하다는 점을 깨달았다는 것일 거 같습니다. 요즘 IT 개발 산업에서 개발자 혼자서 1인 개발하는 경우는 많이 없다고 들었습니다. 회사라는 조직에 들어가게 되면 필시 나와 다른 사람과 작업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기 때문에 팀으로서의 협업을 잘 맞춰나가게 하기 위해서 스스로 적극적으로 팀원과 소통하고 배려하는 자세가 꼭 필요합니다. 이런 점에서 원래 소극적이었던 저는 이번 과정을 통해 협업을 할 때 만큼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자세를 배우면서 연습하였고 그러면서 점차 제 원래 성격이 예전보다는 적극적으로, 사교적으로 변화된 거 같다고 스스로 느낍니다. 또 다른 하나는 개발을 하는 데 있어서 일어나는 혹은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 보고 해결하는 자세가 좀 더 숙련된 듯한 느낌이 듭니다. 내가 구현하고 싶은 것과 그것을 이뤄내기 위해서 넘어야 하는 장애물들을 어떻게 넘어야 할지 스스로 고민하고 분석하고 그렇게 해결 방법을 도출하고 시험해 보고 안되면 다시 고민해 보거나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등등 이런 문제-해결 프로세스에 대해서 이번 과정을 통해 제 자신이 제대로 실천하면서 경험해 보았다는 생각이 들면서 그러면서 제 자신이 조금은 성장했다고 요즘은 느끼는 거 같습니다.
현재 취업한 분야는 무엇이며, 현재 업무에서 수업 내용이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나요?
현재 취업한 분야는 일단 기본적으로 SI(System Integration) 업체입니다. 기본적으로 아웃소싱 업체이지만 제가 속한 회사는 LG유플러스와 오랜 비즈니스 관계를 유지하며 매출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LG유플러스의 IPTV 콘텐츠 관리 부분에 자체 기술력을 가진 회사입니다. 백엔드로 자바 언어를 메인으로 사용하여 사용자의 정보 조회와 디지털 콘텐츠를 송신하기에 학원 과정에서 배웠던 자바, 데이터베이스 내용들이 기본적으로 쓰인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아마 자바와 데이터베이스를 배우지 않았다면 처음 적응하는데 많이 어려웠을 걸로 스스로 생각하긴 합니다.
같은 분야로 취업하기 위해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저는 먼저 왜 내가 이 코딩/IT 개발에 대해 도전하는지에 대해서 자기 스스로, 심도 있게 생각해 보기를 조언해 주고 싶습니다. 단순히 요즘 개발자 취업이 잘 된다더라, 연봉 4천 이상 받는다더라, 좀만 하면 네카라쿠배 간다더라 등 유행이나 소문에 떠밀려 도전하지 않았으면 하는 게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런 케이스도 있지만, 그런 꿈만 같은 이야기들로 첫 IT 개발자로 취업하게 된다면 많이 실망하고 금방 포기할게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이쪽에 오래, 그리고 내가 소프트웨어 개발 면에서 제대로 된 업무 경험과 기술을 갖고 싶다면 최소 2,3년 동안 버틸 수 있는 원동력이 필요합니다. 그 원동력은 저의 사례와 같이 다름 아닌 이 분야의 도전하는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마음이나 기억,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기에 그것이 이 분야에 도전하고 노력하고 그것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 충분한 힘으로 나오지 않는다면 분명 높은 확률로 여러분들은 과정 중간에 중도 포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은 과정 시작 전에 왜 내가 이 분야에 취업을 도전하는지에 대해 스스로 나 자신에게 물어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웬만하면 과정 전에 선수 학습으로서 다른 부트 캠프의 한 달짜리 과정을 미리 들어보거나 인강이나 책에 나와있는 실습들을 참고해서 직접 코드를 치면서 학습해 보면서 코딩을 한 \차례 이상 간단하게라도 경험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그런 행동이 모두 배경지식은 물론 좋은 경험으로서 빠르게 과정에 적응하는데 도움을 많이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그러다 에러가 나서 안되면 스스로 해결해 보려고 노력하시고 혹시 가능하다면 서버에까지 자신의 작업물을 올려보면서 한번 처음부터 끝까지 코딩을 한 번이라도 직접 경험해 보시면서 이후 이 분야가 정말 내게 맞는 느낌이 든다면 그건 필히 적성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 느낌과 앞에서 말씀드린 왜 내가 이 분야를 도전하는지에 대한 제대로 된 이유만 있다면 나머지는 본격적으로 하이미디어의 개발자 과정을 수료하는 일만 남은 것입니다. 그리고 초반에 프로그래밍 언어 기초 문법을 배우고 개발 지식을 배우다가 중후반에 프로젝트 실습을 해보게 되실 텐데 프로젝트 들어간다고 해서 너무 겁먹지 마시고 강사님을 신뢰하시면서 일단 연습한다고 생각하시고 "일단 해보자, 하다 보면 되겠지"라는 마인드로 먼저 도전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쉽고 편리한 온라인 상담 서비스!

원하시는 시간과 조건에 맞춰서 저희 하이미디어가 한걸음 더 빠르게 시원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지점을 선택하세요

  • 강남
  • 강남AI
  • 종로
  • 신촌
  • 구로
  • 천호
  • 노원
  • 안양
  • 안산
  • 성남
  • 구리
  • 일산
  • 김포
  • 동탄
  • 분당
  • 남양주
  • 강릉

교육과정을 선택하세요

  • 웹디자인·웹퍼블리셔
  • 편집디자인·영상편집
  • 전산세무회계·ERP
  • IT·프로그래밍
  • 자격증과정
국가기간전략산업훈련
실업자
재직자
일반
교육과정선택(5개과정만 문의가능)
지점을 선택해주세요

내용을 작성해주세요

이            름
휴대폰 번호
이메일 주소
문의하실 내용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개인정보"라 함은 생존하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성명, EMail 등의 사항에 의하여 당해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당해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를 말합니다. 회사는 서비스(게임, 홈피, 아바타, 쇼핑몰) 등을 통하여 이용자들에게 맞춤식 서비스를 비롯한, 보다 더 향상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자 개인의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함부로 공개하지 않으며, 수집된 정보는 아래와 같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첫째 이용자들이 제공한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보다 더 유용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신규 서비스개발이나 컨텐츠의 확충 시에 기존 이용자들이 회사에 제공한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개발해야 할 서비스의 우선 순위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정하고,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컨텐츠를 합리적으로 선택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이용자들이 등록하신 개인정보는 서비스와 관련된 뉴스, 이벤트, 업데이트 등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도록 이용자님의 동의를 구하고 발송하는 뉴스레터 등 서비스를 보다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셋째 회사는 게임 및 각종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광고를 게재하고 있는데, 이용자들에 대한 정확한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각 서비스나 메뉴 등에 적절하게 광고와 내용들을 전달해 드릴 수 있으며, 이것은 궁극적으로 이용자 여러분들께 드리는 또 하나의 정보로서의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회사는 광고주들로부터 광고를 받아 광고주들이 대상으로 하려는 이용자의 유형에 맞게 광고를 보여줄 뿐, 광고주들에게는 절대로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보여주거나 공하지 않습니다. 넷째 이용자의 인터넷 쇼핑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수집하는 개인 정보 항목 및 수집 방법]
회사에서는 이용자들이 회원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회원으로 가입하실 때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적인 정보를 온라인상에서 입력 받고 있습니다. 회원 가입 시 받는 필수 정보는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또는 핸드폰번호 중 택일), 전자우편 주소입니다. 또한 회사가 주관하는 경매, 설문조사나 이벤트 행사 시 통계분석이나 경품제공 등을 위해 선별적으로 개인정보 입력을 요청할 수 있고, 회사가 발송하는 광고 메일 수신과 함께 이벤트, 경품 등의 혜택을 받는 광고 메일 수신자가 되는 경우에도 선별적으로 개인정보 입력을 요청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도 이용자의 기본적 인권침해의 우려가 있는 민감한 개인정보 (인종, 사상 및 신조, 출신지 및 본적지, 정치적 성향 및 범죄기록, 성생활 등)는 가급적 수집하지 않으며 부득이하게 수집하는 경우 이용자들의 사전 동의를 반드시 구할 것입니다. 회사는 입력하신 정보를 이용자들에게 사전에 밝힌 목적 이외에 다른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으며 외부로 유출하지 않습니다. 단, 서비스 페이지에 링크되어 있는 웹사이트들이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회원의 동의 하에 수집된 개인정보는 회원 자격이 유지되는 동안 보유 및 이용되며, 해지를 요청한 경우에는 재생할 수 없는 방법에 의하여 디스크에서 완전히 삭제하며 추후 열람이나 이용이 불가능한 상태로 처리됩니다. 단, 회사는 개인정보 도용 등으로 인한 피해 발생시 복구와 피해자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의 ID, 성명, 전자우편 주소는 해지한 날로부터 최대 3개월 동안은 임시로 보관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재생할 수 없는 방법으로 완전히 삭제합니다. 또한 아래의 각호에 해당되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공유 및 제공하는 경우]
회사는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이용자들이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 홈페이지에 게시한 서비스 이용약관이나 기타 회원 서비스 등 이용약관 또는 정책을 위반한 경우
-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에게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줌으로써 그에 대한 법적인 조치를 취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판단되는 충분한 근거가 있는 경우
- 기타 법에 의해 요구된다고 선의로 판단되는 경우 (ex. 관련법에 의거 적법한 절차에 의한 정부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 그리고 회사는 새로운 기술개발이나 보다 나은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정보수집 또는 정보제공 이전에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를 공유할 기관이나 단체, 비즈니스 파트너가 누구인지, 어떤 정보가 왜 필요한지, 그리고 언제까지 어떻게 보호되고 관리되는지 알려드리고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거치게 되며, 이용자들의 동의가 없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정보를 임의로 수집하거나 공유하지 않습니다. 성별, 연령별 기타 특정 조건의 집단에 대한 광고 게재 및 발송 시에도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는 광고를 의뢰한 개인이나 기업 등에 제공되지 않으며, 기타 통계처리나 학술연구,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도 특정한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만 정보가 제공됩니다.

[개인정보의 위탁처리]
회사는 업무 처리를 위해 개인정보를 위탁하여 처리하지 않습니다. 만약, 원활한 업무 처리를 위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위탁 처리할 경우 반드시 사전에 개인정보 처리위탁을 받는 자 (이하 ‘수탁자’라 합니다)와 개인정보 처리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을 고지하겠습니다.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상 만14세 미만의 아동은 온라인으로 타인에게 개인정보를 보내기 전에 반드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 대하여 충분히 숙지하고 법정대리인(부모)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에 회사는 가입약관 등을 통해 위 사항을 설명하고 있으며 가입 시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부모)의 동의를 받는 확인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동의철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러한 요청이 있을 경우 회사는 법정대리인 확인 후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회사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이들에 대한 정보를 제3자와 공유하지 않으며, 매매, 알선, 대여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자신의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동의철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러한 요청이 있을 경우 회사는 법정대리인 확인 후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자동수집장치 설치, 운영, 거부]
쿠키(cookie)란? - 회사는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용자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 이용자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이후 이용자가 웹 사이트에 방문할 경우 웹 사이트 서버는 이용자의 하드 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쿠키의 내용을 읽어 이용자의 환경설정을 유지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됩니다. 쿠키는 개인을 식별하는 정보를 자동적/능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러한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쿠키 사용 목적은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회원님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귀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탭] 선택 > [개인정보취급 수준] 을 설정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성명(또는 부서) 및 연락처]
이용자 개인정보와 관련한 아이디(ID)의 비밀번호에 대한 보안유지책임은 해당 이용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비밀번호에 대해 어떠한 방법으로도 이용자에게 직접적으로 질문하는 경우가 절대로 없으므로 타인에게 비밀번호가 유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정보관련 기술적, 관리적 대책"에서 명시한 것과 같이 공공장소에서 온라인상에서 접속해 있을 경우에는 더욱 유의하셔야 합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에 대한 의견 수렴 및 불만 처리를 담당으로 하는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고,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이름:홍석문
전화:02-2068-0661
직위:과장
메일:hsmkr@himedia.co.kr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동의합니다.
img

간편상담신청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동의안내
동의함
상담신청